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이 부분은 길장스님이 중론 초품인 관인연품(觀因緣品)을 해석하면서 그 특성을 여러 가지로 논의한 것 중의 한 가지인 이제(二諦)에 대한 것인데, 이것이 곧 중론의 근본 사상이라는 것이 그 주요 논지입니다.
중론에는 불교의 무슨 법이든지 그 근본이 전반적으로 성립되어 있으며, 부처님 말씀이고 보살님 말씀이고 간에 무슨 말씀이든지 다하지 아니한 것이 없습니다. 이 중론을 보면 미진한 것이 하나도 없는데 그 사상의 근본이 어디에 서 있는가 하면 이제(二諦)를 회통하는 데 있습니다. 이제란 세제(世諦)와 제일의제(第一義諦)를 말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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