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백일법문

[스크랩] 백일법문 [제3장 중관사상] 2. 삼론종 (2) 이제설

소리없는 아우성 2012. 12. 10. 08:47
(2) 이제설

 

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이 부분은 길장스님이 중론 초품인 관인연품(觀因緣品)을 해석하면서 그 특성을 여러 가지로 논의한 것 중의 한 가지인 이제(二諦)에 대한 것인데, 이것이 곧 중론의 근본 사상이라는 것이 그 주요 논지입니다. 

이 중론은 비록 법으로서 궁구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말로서 다하지 않은 것이 없으나, 그 요점이 돌아갈 바를 총괄하면 이제를 회통함이니라. 
此論이 雖無法不窮하며 無言不盡이나 統其要歸하면 會通二諦니라. [中論疏 ; 大正藏 42 p.6하]

중론에는 불교의 무슨 법이든지 그 근본이 전반적으로 성립되어 있으며, 부처님 말씀이고 보살님 말씀이고 간에 무슨 말씀이든지 다하지 아니한 것이 없습니다. 이 중론을 보면 미진한 것이 하나도 없는데 그 사상의 근본이 어디에 서 있는가 하면 이제(二諦)를 회통하는 데 있습니다. 이제란 세제(世諦)와 제일의제(第一義諦)를 말합니다.

세제는 세간 사람들이 진리에 전도되어 세상의 모든 것을 향존하는 유(有)라고 집착하는 것이고, 제일의제는 부처님과 조사들이 전도를 떠나 일체법이 공(空)·무(無)하다고 자각한 올바른 진리를 말합니다. 그런데 이와같이 상대적인 모든 법을 중론에서는 회통하여 융화합니다. 즉, 일반적으로 볼 때에는 유와 무가 서로 원융한 것입니다. 이와같이 중론의 골자는 유무(有無)든지 진속(眞俗)이든지 모든 이제를 회통하여 원융무애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출처 : 고전 취미 붙이기
글쓴이 : 無爲修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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