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一. 몸에 병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二.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 세상을 살아가라 하셨느니라.
三. 공부하는데 마음에 장애가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四. 수행하는데 마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五. 일을 꾀하기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六.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서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七.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않는 사람들로서 원림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八.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九.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 하셨느니라.
拾.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이와 같이 막히는 데서 도리어 통하는 것이요,
통함을 구하는 것이 도리어 막히는 것이니,
이래서 부처님께서는 저 장애 가운데서 보리도를 얻으셨느니라.
저 [앙굴마라]와 [제바달다]의 무리가 모두 반역된 짓을 했지만
부처님께서는 모두 수기를 주셔서 성불하게 하셨으니,
어찌 저의 거슬리는 것이 나를 순종함이 아니며,
제가 방해한 것이 나를 성취하게 함이 아니리요.
세상에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만일 먼저 역경에서 견디어 보지 못하면
장애가 부딪칠 때 능히 이겨내지 못해서 법왕의 큰 보배를 잊어버리게 되나니,
역경을 통하여 부처를 이룰지로다.
*+ 보왕삼매론은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10가지 지침을 담고있는 글로써,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10가지 지침을 담고 있어서 초보자뿐 아니라 고참 수행자에게도 널리 쓰인다.
이 글은 원말 명초(元末明初)의 이름난 선승인 묘협(妙협)스님이 지었다.
묘협스님은 생애가 잘 알려지지 않고, 보왕삼매 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 22편 중 제17편이고 원래 이름은 10대애행(十大碍行)이며, 1834년부터 간행되기 시작한 의식집인 <선문일송(禪門日誦)>에 들어있다.
십대애행 부분이 곧 보왕삼매론인 것은 아니고, 십대애행 부분에서 상당 부분을 생략하고 발췌하여 단순화시킨 것이 보왕삼매론이다.
보왕삼매론이 명나라 말기의 고승인 지욱(智旭;1599-1655)스님에 의해서 지어진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잘못이다.
아마도 지욱스님이 보왕삼매염불직지를 간행하는데 두 번이나 참여하고
그 때마다 자신이 서문을 지어 그의 문집인 영봉종론(靈峰宗論)에 수록했기에 착각한 것이 아닐까 한다.
더구나 그가 보왕삼매염불직지 가운데 보왕삼매론에 해당하는 10대애행을 가장 중요시하고 그의 문집에 10대 애행 발문(跋文)이 실려있고 이 문집에서 10대애행을 삼매보왕(三昧寶王)이라 부르겠다고 명시하고 있어서 지은이도 그인 것으로 착각한 것이 아닐까 한다.
자료1. 『寶王三昧念佛直指』 十大碍行 第十七
一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乃生
二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三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 等
四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五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成輕慢
六交情不求益我 情益我則虧失道義
七於人不求順適 人順適則內心自矜
八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九見利不求霑分 利霑分則癡心必動
十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人我未忘
是故大聖化人以病苦爲良藥. 以患難爲解脫. 以障碍爲逍遙. 以群魔爲法侶. 以事難爲安樂. 以幣交爲資糧. 以逆人爲園林. 以市德爲棄 . 以 利爲富貴. 以受抑爲行門. 如是則居碍反通. 求通反碍. 是以如來於障碍中得菩提道. 至若鴦屈摩羅之輩. 提婆達多之徒. 皆來作逆. 而佛悉與其記. 化令成佛. 彼逆吾之順. 彼毁之成也. 於學道人 若不先居於碍. 則障碍至時莫能排遣. 使法王大寶因玆而失. 可不惜
자료2. 禪門日誦
寶王三昧論
一念身不求無病 身無病則貪欲易生
二處世不求無難 世無難則驕奢必起
三究心不求無障 心無障則所學 等
四立行不求無魔 行無魔則誓願不堅
五謀事不求易成 事易成則志存輕慢
六交情不求益吾 交益吾則虧損道義
七於人不求順適 人順適則心必自矜
八施德不求望報 德望報則意有所圖
九見利不求沾分 利沾分則癡心亦動
十被抑不求申明 抑申明則怨恨滋生
是故聖人設化 以病苦爲良藥. 以患難爲逍遙. 以遮障爲解脫. 以群魔爲法侶. 以留難爲成就. 以 交爲資糧. 以逆人爲園林. 以布德爲棄 . 以疎利爲富貴. 以屈抑爲行門. 如是居碍反通. 求通反碍. 是以如來. 於障碍中得菩提道. 至若鴦 摩羅之輩. 提婆達多之徒. 皆來作逆. 而我佛悉與記 . 化令成佛. 豈非彼逆乃吾之順也. 彼壞乃我之成也. 而今時世俗 學道之人 若不先居於碍. 則障碍至時. 不能排遣使法王大寶 由玆而失. 可不惜哉. 可不惜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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