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백일법문

[스크랩] 백일법문 [제4장 유식사상] 4. 삼시교판

소리없는 아우성 2012. 12. 10. 09:03

4. 삼시교판

 

4. 삼시교판(三時敎判)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법상종은 교판(敎判)할 때에 삼시(三時) 즉 세 시기로 나누어 했는데, 이 삼시교판은 「해심밀경(解深蜜經)」의 무자성상품(無自性相品)의 설에 그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제1시(第一詩)에서는 자아〔我〕는 없으나 법(法)은 존재한다는 아공법유(我空法有)를 설했고,

제2시(第二詩)에서는 제1시와 달리 자아뿐만 아니라 법까지도 모두 공(空)하다고 설했으며,

제3시에서는 앞에서처럼 유나 공에 치우치지 않고 중도(中道)를 말했다고 합니다.

이 삼시설에 기준하여 법상종은 바로 제3시의 중도교(中道敎)에 속하므로 부처님의 정법(正法)을 유식법상종이 계승했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삼시교판에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 삼시설을 통하여 범상종이 주장하는 중도의 내용이 어떠한 것인지를 살필 수 있습니다. 이제 규기스님의 「성유식론술기(成唯識論述記)」 내용을 중심하여 고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고전 취미 붙이기
글쓴이 : 無爲修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