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이제까지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라고 계속 강조해 왔습니다. 그러면 우리들의 마음을 깨치려고 하면 여러 방법이 있는데 교(敎)에 있어서는 중생의 근기에 따라 삼승십이분교가 벌어지고 또 선(禪)에 있어서는 언어문자를 버리고 바로 깨쳐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선의 근본 입장에서 볼 때는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시기 전에 이미 알아 맞혔다해도 공연히 땅에서 넘어져 뼈를 부러뜨리는 사람입니다.
내가 일러준 이 화두의 뜻을 바로 알면 부처가 되고 조사가 되고 자성을 바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흔히 이 화두의 뜻을 잘못 알고 '마음이라 하면 어떻고 물건이라 하면 어떻고 부처라 하면 어떠냐'고 하는데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든지 어느 때 어느 곳에서든지 늘 마음 속에 '이것이 무엇인고'하고 의심을 지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다만 지금까지 자기가 참구하는 화두가 있는 사람은 그 화두를 놓치지 말고 더욱 간절한 의심을 지어가야 할 것입니다.
부처님 당시에도 마음을 깨치는 방법으로 경행(徑行)과 좌선(坐禪)을 가르치셨습니다. 그리고 기회있을 때마다 '선정(禪定)을 익혀라'고 간절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선정(禪定)은 앉아 있든지 서 있든지, 말할 때나 말하지 않을 때나 마음이 오로지 한 곳으로 모이는 것을 말합니다. 부처님께서 오로지 경행과 좌선만을 가르치시고 다른 방법이 없었으니 우리들은 오직 참 선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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