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이 부처님제자의 바른 견해이며,
진리에 대해 절대적인 신념을 가지고 통달할 수 있는 길이겠습니까?
불제자는 먼저 어떤 것이 불선법(不善法)인지,
불선법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고,
어떤 것이 선법(善法)인지,
선법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부처님의 제자의 바른 견해로
그 보는 바가 올바르고 절대적인 신념으로 진리에 통달할 수 있는 길입니다.
불선법이란
산 목숨을 죽이는 일,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일, 사음(邪淫), 거짓말,
악담, 이간질, 꾸미는말, 탐욕, 성냄, 그릇된 소견 등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불선법의 근본은 또한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 있습니다.
선법이란
산 목숨을 죽이지 않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지 않으며,
사음을 하지 않고, 거짓말과 악담과 이간질과 꾸미는 말을 하지 않으며,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없애버린 것을 말하며,
이러한 선법의 근본은 탐하지 않고 성내지 않으며 어리석지 않음에 있습니다.
부처님 제자들이 이와 같은 불선법과 그 근본을 알고 또 선법과 그 근본을 알면,
그는 탐욕과 성냄의 번뇌를 없애어 〈나〉를 내세우려는 아만을 버리고
무명(無明)을 끊고, 지혜의 등불을 밝혀 현실의 괴로움을 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부처님 제자의 바른 견해로 절대적인 신념을 가지고 올바른 진리를 통달하게 되는 길입니다"
- 中阿含 三度經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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