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초기불전연구원
글쓴이 : 초불 원글보기
메모 :
<3학(띠-식카)=계,정,혜>
1. 계(실라)=계행(실라나), 즉 계는 행위이며, 門(안이비설신의:6문)을 잘 단속하는 것.
2. 정(定, 사마디)
1)정의:찟땃사 에깍가따=찟땃사(心)+에까(1)+악까(끝=대상=境)+따(추상명사어미)=마음이 하나의 대상에 집중된 상태(心一境性)
☞그럼 나쁜 대상에 집중해도 삼매인가 ? 아니다!
삼매란, [선한 마음]이 [하나의 대상]에 [집중]된 상태=꾸살라 찟땃사 에깍가따 = [善心]一境性
2)삼매를 닦는 이유 : 해로운 마음을 극복하고 마음의 자유자재함을 얻음
특히 5가지 장애(오개五盖:감각적욕망,악의,해태/혼침,들뜸/후회,의심)인 7가지 해로운 마음을 극복해야
초선 이상의 삼매에 든다.
3)삼매의 종류와 구성요소
①초선:심(尋일으킨생각),사(伺지속적고찰=일으킨생각의 전개),희(喜희열:거친 행복),락(樂행복:잔잔한 행복),정(定집중)
심사는 언어적 생각과 사유이다.
②2선:희,락,정
③3선:락,정
④4선:사(捨평온),정 ☞4선은, 호흡까지도 끊어져버림, 신통의 토대임
4)삼매를 얻는 방법 : 대상으로부터 얻은 니밋따(표상,image)에 고도로 집중함으로써
☞니밋따의 종류:①익힌표상 ②닮은표상
5)삼매의 이익 : ①금생에 행복하게 머뭄
②통찰지의 토대
③신통의 토대
④선처에, 본삼매는 색계무색계에 윤회함
⑤8가지 본삼매의 증득을 얻은 성자는 멸진정에 든 후 출정하여 열반에 듦
①초선:심(尋일으킨생각),사(伺지속적고찰=일으킨생각의 전개),희(喜희열:거친 행복),락(樂행복:잔잔한 행복),정(定집중)
심사는 언어적 생각과 사유이다.
②2선:희,락,정
③3선:락,정
④4선:사(捨평온),정 ☞4선은, 호흡까지도 끊어져버림, 신통의 토대임
4)삼매를 얻는 방법 : 대상으로부터 얻은 니밋따(표상,image)에 고도로 집중함으로써
☞니밋따의 종류:①익힌표상 ②닮은표상
5)삼매의 이익 : ①금생에 행복하게 머뭄
②통찰지의 토대
③신통의 토대
④선처에, 본삼매는 색계무색계에 윤회함
⑤8가지 본삼매의 증득을 얻은 성자는 멸진정에 든 후 출정하여 열반에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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