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불교 교학과 수행(동영상)

[스크랩] 초기불교 교학과 수행 동영상21 - 사마타와 위빳사나

소리없는 아우성 2012. 11. 26. 11:08

 

 

 

 

출처 : 초기불전연구원
글쓴이 : 초불 원글보기
메모 :



<사마타와 위빳사나>

1. 사마타와 위빳사나의 구분 근거 - 4부 니까야의 모두에서 분명히 구분하여 설하심

2. 정의
1)사마타(止수행)=삼매(사마디,定)=4선8정을 개발하는 수행
2)위빳사나(觀수행)=지혜(반야,慧)=3특상을 통찰하는 수행

3. 사마타와 위빳사나의 비교
1)대상 : 사마타의 대상은 표상(개념에 속함), 위빳사나의 대상은 법(온처계근제연)

2)특징 : 사마타의 특징은 집중, 표상의 개념(대상)에 집중하는 것. 위빳사나의 특징은 통찰, 법(대상)의 삼특상을 꿰뚫어 보는 것
예)들숨날숨에 마음챙김(念)->①숨이 닿은 곳에 집중(삼매,定) 또는
②숨이 닿는 곳에서 변화 즉 무상,고,무아를 통찰(위빳사나,慧)

☞마음챙김을 공통으로,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사마타와 위빳사나로 갈림

3)중심어 : 사마타의 중심어는 닮은표상, 위빳사나의 중심어는 3특상(무상,고,무아).

4)해탈 : ①심해탈(사마타를 통한 본삼매, 삼매에 들었을 때만 해탈하는 일시적 해탈)
②혜혜탈(위빳사나를 통한 해탈은 완전한 해탈)
③양면해탈(심해탈+혜혜탈)

5)삼매 : 사마타를 통한 본삼매. 위빳사나의 찰나삼매

6)선정 : 사마타를 통한 4선과 8정, 상수멸정. 禪없이 위빳사나만 닦은 마른위빳사나(순수위빳사나)

4. 닦는 순서 : ①사마타를 먼저 닦고 위빳사나를 닦음
②사마타없이 순수 위빳사나만 닦음
③위빳사나를 닦고나서 사마타를 닦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