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자기는 버리고 남을 이룬다'는 뜻은 공을 내버리고 색을 쫓아간다는 뜻으로 공이 즉 색이기 때문에 공을 버리고 색이 되는 것입니다. 즉 진공(眞空)의 첫째 조건은 색이 드러나고 공이 숨어버리는 것인데,이것은 공 이대로가 전체적으로 색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남을 숨기고 자기를 드러낸다는 뜻'은 색을 버리고 공을 나타낸다는 뜻으로 색 이대로가 공이기 때문에 색이 다하면 공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공의 둘째 조건으로 그 이유는 색 이대로가 전체적으로 공이기 때문입니다.
'자기와 남이 함께 존재한다는 뜻'은 색과 공을 쌍조한데서 하는 말입니다. 쌍조면에서 보면 공과 색은 서로 막히지 아니하고 통해 있으므로 공과 색이 둘이 다 존재하는 것입니다.
'자기와 남이 같이 사라진다는 뜻'은 색과 공을 쌍차한데서 하는 말입니다. 그 까닭은 색이 즉 공이므로 색이라 할 수 없고 공이 즉 색이므로 공이라 할 수 없기 때문에 색과 공이 사라진 면에서 쌍민(雙泯)이라 하는 것입니다.
첫째의 현타자진(顯他自盡)은 색즉시공으로 공이 드러나고 색은 없어지는 것이요. 둘째의 자현은타(自顯隱他)는 공즉시색으로 색이 드러나고 공은 없어지는 것이며, 셋째의 구존(俱存)은 색즉시공 공즉시색으로 색과 공이 분명하기 때문이요, 넷째의 구민(俱泯)은 색즉시공 공즉시색으로 색이라 해도 안되고 공이라 해도 안됩니다. 앞에서 해설한 진공의 네 가지 뜻에 준거하여 생각해 보면 곧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있고 없는 것이 거리낌이 없다.'에서 있음(存)은 유(有)이고 없음(亡)은 무(無)로서 유 · 무가 거리낌이 없으므로 진공이 은현자재하고 합하여 한 맛이 되면서 원융하게 통달하여 걸림이 없으니 이것이야말로 진공묘유의 참 묘법인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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