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백일법문

[스크랩] 백일법문 [제4장 유식사상] 2. 아뢰야식설 (3) 구사론

소리없는 아우성 2012. 12. 10. 08:56
(3) 구사론

 

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미혹하여 지은 업이 과(果)를 받을 때에는 변해서 능히 익으므로 이숙이라 하니라. 과가 그를 따라 생기므로 이숙생이라 하며, 그 얻는 과가 원인과는 다른 종류로 익게 되므로 이숙이라 하니라. 
惑所造業이 至得果時에 變而能熟故로 名異熟이니라 果從彼生일새 名異熟生이요 彼所得果가 與因別類而是所熟故로 名異熟이니라. [俱舍論 ; 大正藏 29 p. 9상]

이숙(異熟)이라는 것은 '변해서 익는다〔變而熟〕'라는 뜻입니다. 즉 원인은 선이나 악인데 과보는 선이나 악이 아닌 무기(無記)를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선이나 악을 지었는데 그 과보는 부귀나 빈천으로 나타나 인과가 서로 달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숙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구사론은 소승불교의 논서로서 대승불교 유식계통의 논서는 아니지만, 이숙에 대한 설명을 유식학보다 먼저 하였으므로 그 사상의 근원을 보이기 위해 여기에 인용한 것입니다.

      





출처 : 고전 취미 붙이기
글쓴이 : 無爲修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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