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백일법문

[스크랩] 백일법문 [제4장 유식사상] 2. 아뢰야식설

소리없는 아우성 2012. 12. 10. 08:54
2. 아뢰야식설

 

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한편으로는 공이나 연기, 중도 등을 말하며 또 한편으로는 유식의 심의식 (心意識) 문제를 늘 제기하는데, 그 이유는 부처님이 말씀하시기를 "중도, 연기, 진여법계 등을 우리가 모르는 것은 심의식의 근본인 아뢰야식(阿賴耶識)이 눈을 가려서 못 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도와 진여 이것을 바로 깨치려면 심의식의 근본무명인 아뢰야식을 해결해야지 그 이전에는 참으로 중도나 연기·불성을 깨칠 수 없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식학파에서는 생사 윤회하는 주체로서 아뢰야식을 이숙식(異熟識)이라고 합니다. 즉 개개인의 선·악 업으로 인하여 그 과보를 받는 주체를 이숙식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하에서는 이 근본무명의 주체이자 심의식의 가장 깊은 근원인 아뢰야식에 대하여 해설하고자 합니다. 이 부문의 맨 나중에 인용한 것은 유식부의 경론이 아닌 선어록(禪語錄)에서 발췌한 것인데 즉 유식종에서 수립된 심식설은 선수행(禪修行)에 있어서도 매우 귀중한 가르침이기 때문에 이를 옛적부터 중시한 큰스님들의 어록에서 얼마간 인용한 것입니다.

  





출처 : 고전 취미 붙이기
글쓴이 : 無爲修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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