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돈오돈수(頓悟頓修)
세존사이트 / 성철스님 법어집 / 장경각 / 불기 2536.4.
육조 혜능(六祖慧能)대사의 말씀입니다.
'깨친다(悟)'고 하는 것은 한번 깨칠 때 근본 무명을 완전히 끊고 구경각을 성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또 '단박에 깨친다[頓悟]'고 하면 그렇기 때문에 '단박에 닦는다[頓修]'라고 합니다. 더 이상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가 다 마쳐졌다는 뜻이니 등각(等覺)까지 넘어서 묘각(妙覺), 즉 구경각을 성취해 버렸는데 그 뒤에 어떤 점차가 있을 수 있겠는가 하는 육조스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선종에서 말하는 돈오문(頓悟門)에서는 한번 깨침에 있어 구경각을 성취하여 제8아뢰야 근본무명까지 완전히 끊어버려서 그 뒤에 더 닦을 것이 없는 것을 견성일라고 하는 것입니다. 육조 혜능대사께서도 견성한 것을 돈오(頓悟)라고 말씀하시는 만치 견성(見性)해 가지고 점수(漸修)하여 성불(成佛)한다는 말은 절대로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종의 근본 종취가 돈오돈수(頓悟頓修)이어서 점차를 세우는 데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만약 점차를 세운다면 그것은 선종이 아니며 육조정종(六祖正宗)이 아닙니다.
그러면 돈(頓)과 점(漸)이 왜 생겼느냐, 본래 법에 돈(頓)과 점(漸)이 있느냐 하는 문제입니다. 이에 대한 육조스님의 말씀은 보래 법(法) 자제에 있어서는 돈(頓)이니 점(漸)이니 하는 것이 없고 오직 사람에게 있어서 근기가 수승하여 예리한 사람과 어리석어 둔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돈(頓)과 점(漸)이 있다는 것입니다. 길을 가도 기운이 있는 사람은 씩씩하게 빨리빨리 가는데 기운이 없는 사람은 비실비실 꾸무적거리며 빨리 가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근기가 수승하고 예리한 사람은 돈문(頓門)으로 들어가서 지름길로 빨리 도를 성취하고, 근기가 하열하여 둔한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방편가설(方便假說)인 점문(漸門)으로 떨어지지 않을래야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점문(漸門)을 방편인 줄 모르고 실법(實法)인 줄 알아서 그것을 참다운 선(禪)이라고 주장하게 되면 그것은 삿된 종[邪宗]이 되고마는 것입니다.
돈교문을 깨치면 찰나에 눈앞에 부처를 분다는 것이니 깨치면 곧 성불(成佛)한다는 말입니다. 견성 이대로가 성불님이 강조하신 것입니다. 육조스님은 돈오돈수(頓悟頓修)하여 구경각(究竟覺)을 성취한 것을 견성(見性)이라 하였지 점차(漸次)를 밟아서 닦으라고 말씀하신 일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돈오돈수(頓悟頓修)하는 돈교문(頓敎門)을 벗어나서 점차(漸次)를 세운다면 육조스님이 말씀하신 바대로 사종(邪宗)이라는 것입니다.
망념(妄念)이란 제8아뢰야 근본 망념을 말하니 제8아뢰야가 남아 있으면 그것은 유소득(有所得)입니다 . 깨치기는 깨쳤지만 소득이 있는 것이니 그것은 진짜로 깨친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돈오(頓悟)란 일체의 근본무명까지 완전히 뿌리를 뽑아버린 것이며 근본 미세망념인 제8아뢰야까지도 완전히 끊어져서만 무소득(無所得)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돈(頓)이라 하는 것은 제8아뢰야의 무기식(無記識)도 완전히 벗어나서 무소득(無所得)인 진여(眞如) 본성(本性)을 깨친 것, 불지(佛地)에 이른 것, 성불한 것. 묘각을 성취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앞에서 육조 스님이 말씀한 사종(邪宗)을 부순다는 것이 돈오(頓悟)를 드러내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무념(無念)이란 제8아뢰야의 무기무념(無記無念)이 아니라 진여본성을 바로 깨친 구경각을 성취한 묘각의 무념이요 불지(佛地)의 무념을 말합니다. '망념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망념은 제6분식의 분별 망념만이 아니고 근본 미세망념까지 일어나지 않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다는 것이니 망념이 있는 이대로는 돈오(頓悟)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근본 미세망념까지 다 끊어져서 완전한 무념(無念)을 성취하게 되면 무구식(無垢識) 즉 대원경지(大圓鏡智)가 현발하는 동시에 진여자성을 깨치게 되니 이것이 '청정(淸淨)으로 본체를 삼는다'고 하는 뜻입니다. 이렇게 청정하게 되면 거기에서 일체지(一切智)가 성취되는데 그것을 활용으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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