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念) | ||
별개인 두 의미의 구분과 정확한 이해 필요 | ||
염(念)은 불교적 관점에서 2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산스끄리뜨 스므리띠(smr.ti)의 역어로서 이고, 둘은 산스끄리뜨 끄샤나(ks.an.a)의 역어로서 이다. 이 둘은 하나로 엮을 수 없는 별개의 의미인데도 한역경전에서 동일하게 염(念)이란 글자로 사용되기 때문에 초입자에게 큰 혼란을 주고 있다. (1)분명하게 기억하고 유지하며 잃어 버리지 않게 함의 원인
그래서 그 의미를 좇아 국내 소장학자들은 ‘마음챙김’, ‘알아차림’, ‘수동적 주의집중’, ‘마음지킴’ 따위로 번역해 사용하기도 하며, 한편으론 술어 자체의 다의성을 담보하기 위해 빨리어인 ‘사띠’ 그대로 음사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입장들은 사띠라는 용어를 한 마디로 정의내리기 어렵다는 것을 반증한 것이기도 하다. 직전 찰나의 대상까지도 포함한다 사전 상에 나타난 사띠(sati)의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는 ‘기억하다’란 의미를 기본으로 갖는 어근 √smr.에 근거한 ‘기억’, ‘회상’ 따위다. 둘째는 보다 심화된 마음작용의 측면에서 ‘현재에 대한 주의집중’, ‘주의깊음’ 따위다. 이러한 의미에 기반해 《성유식론》5권(T31-28b18)에서는 “이전에 익힌 대상에 대해 마음으로 명확하게 기억하고 잃어버리지 않게 함”이라고 설명한다. 여기서 말하는 ‘이전에 익힌 대상’이 의미하는 바는 몇 년 전의 일도, 며칠 전의 일도, 몇 분 전의 일도 모두 포함하지만 보다 중요한 의미는 바로 직전 찰나의 대상까지도 포함한다는 것이다. 직전에 사라져버린 바로 앞 찰나의 대상에 대해 명확하게 기억[記]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지금 찰나에서 명확하게 유지[持]하며, 또 그렇게 잡아쥐고 있음으로써 다가올 찰나에 있어선 잃어버리지 않게 하는 원인[不忘失因]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곧 단순히 ‘생각’이란 말로 풀이할 수 없는 이유이며, 불교가 아주 정치(精緻)한 가르침임을 나타내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사띠는 한역에서 일반적으로 염(念)이란 한 글자로 사용되지만, 문맥에 따라 억념(憶念), 지념(持念), 수의(守意) 따위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수행적 측면에서 사띠는 들뜸에 빠지거나 게으름에 빠지는 것을 바로잡아 보호해주며, 고수(苦受)와 낙수(樂受)를 알아차려 최적의 상태를 얻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샤마타수행과 위빠샤나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사띠는 8정도의 7번째, 5근과 5력의 3번째, 7각지의 1번째 구성요소로 자리하는 것이며, 특히 4념처란 수행법으로 더욱 확고해진 것이다. (2)일념(一念)은 ‘한 생각’ 아닌 ‘1찰나’
결국, ‘찰나’라는 말로 드러내고자 하는 것은 일체 만법의 순간적 생멸(生滅), 곧 무상성(無常性)이며, 이로 인해 탐ㆍ진ㆍ치(貪瞋癡)에서 벗어남인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 비유로써 찰나의 양을 설명할 뿐 그 정확한 양에 대해선 명시하지 않은 것임을 알아야 한다. |